카테고리별 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상단으로

커뮤니티

언론보도

[칼럼] 허리디스크와 협착증 치료에 도움주는 추나요법...세심한 맞춤 상담과 진료 필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참다정한의원 작성일19-06-12 12:41 조회153회 댓글0건

본문

35b1a62de92663e86c72533b72fdda4d_1560310
참다정한의원 최영일 원장

 

척추 중에서 하루 종일 많은 체중부하를 받는 허리! 특히 과거에 비해 활동량이 줄고,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증가하게 되면서 허리근육이 약해지거나, 골반이 틀어지고, 이를 방치하다가 신체의 기능이상이나 통증을 초래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인천 부평구에 거주하며 사무직에 종사하는 A씨, 직업의 특성상 장시간 앉아 일할 때가 많았는데, 어느 날 갑자기 생긴 허리통증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 증상이 심해져 다리저림까지 유발되었다. 이에 병원을 찾아 엑스레이, MRI 검사 후 허리디스크를 진단받았으나 반복되는 통증으로 고통받고 있다.

이처럼 현대인들의 경우 하루 8시간 이상 같은 자세로 앉아 업무를 보거나, 퇴근 후엔 구부정한 자세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이론인한 체형의 불균형이나 자세의 틀어짐을 호소하는 환자가 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잘못된 자세가 반복된다면 허리나 목에 부담을 주게 되어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등과 같은 척추질환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이러한 척추질환의 치료를 위해 한방에서는 다양한 치료방법을 병행하고 있다. 특히 비수술요법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며 한방의 추나요법에 관심이 늘고 있다.

추나요법이란, 한의사가 손 또는 신체의 일부분을 이용해 척추와 관절을 밀고 당겨 어긋난 척추나 관절의 균형을 맞춰주는 치료법이다. 환자의 불균형하고 틀어진 신체구조에 유효한 자극을 가하여, 통증완화를 돕고 신체의 균형회복을 통해 기능적,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수술이나 시술과는 달리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최근 증가하는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등과 같은 척추질환이나 턱관절, 오십견, 고관절 등 주요 관절질환 및 일자목, 거북목, 골반 틀어짐과 같은 체형 불균형에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다만, 추나요법은 수기법이 다양하기에 의료진의 숙련도가 필요하며, 환자의 체형불균형을 보다 정확하게 판단하여야 하기에 자세평가, 체형검사, 이학적검사 등 보다 세심한 맞춤 상담과 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과거에는 추나요법이 비급여로 분류되어 비용에 대한 부담이 컸지만, 지난 4월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환자들의 치료비 부담이 낮아졌다.

1회에 3~5만원 정도였던 본인 부담금이 건강보험이 적용되며 1~3만원대로 크게 줄어들었고, 일인당 연간20회의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개인의 실손보험이 있다면, 실비 보장을 통해 본인부담금을 덜고 치료받을 수도 있어 진료비 부담을 덜게 되었다.

추나치료에 앞서 개인의 체형적 특징을 보다 세심히 살펴 틀어진 부분, 긴장된 부분, 약해진 부분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형별 맞춤운동을 통해 불균형을 개선해가며 장시간 앉아있는 습관, 구부정한 자세로 앉는 습관, 비스듬하게 기대어 앉는 습관 등 척추건강에 나쁜 습관을 삼가하고, 스트레칭의 습관화를 통해 예방에 힘쓰는 것이 도움이 된다.

글 : 참다정한의원 최영일 원장

 

 

 


저작권자 © 뉴스포인트(NewsPoin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뉴스포인트(NewsPoint)(http://www.pointn.net)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